야영장이란?

캠핑시주의사항


 

봄, 여름

 

 


1. 벌레 조심

여름철 캠핑에서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은 벌레 문제입니다. 다른 계절에 캠핑을 즐기는 경우에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여름은 벌레들이 활발하게 활동하는 계절이다 보니 신경 쓰지 않을 수 없는데요. 야외 곤충에게 물려 알레르기 반응과 같은 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니 모기약이나 벌레 기피제를 꼭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2. 체온조절

집 안이 아닌 바깥에서 많은 활동을 하므로 체온조절에도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산이나 계곡으로 캠핑을 가신다면 일교차를 대비해서 바람막이는 꼭 준비하는 게 좋고, 얇은 옷을 여러 벌 준비해서 갈아 입는 것이 좋아요. 특히 얇은 긴 팔이나, 긴 바지는 벌레에 물리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도 하므로 반드시 준비해가시는 것이 좋아요. 특히나 여름철에는 소나기가 자주 내리기 때문에 비옥을 준비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3. 화재사고

캠핑할 때 야외에서 불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요리할 때 가스 버너와 같은 화기 용품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가스용품이나 화로를 사용할 때는 꼭 주의 사항을 지켜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특히 휴대용 가스레인지를 병렬로 놓고 넓은 조리기구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은데 이 경우 가스폭발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금지해주세요. 그리고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서 캠핑용 소화기를 준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음식은 확인하고 먹기

여름철은 상한 음식을 먹고 식중독에 걸리는 사고가 자주 발생합니다. 캠핑에서도 마찬가지인데요. 여름철 음식이 상하기 쉬우니 음식물을 아이스박스에 담아 놓고 보관을 하시는 것이 좋고 음식의 상태가 좋지 않을 때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을, 겨울

 

 


1. 추위 대비하기

일교차가 10도 이상 크게 벌어지는 가을, 겨울에는 난로, 담요, 침낭 등의 보온 용품을 철저히 준비해 급격하게 떨어지는 밤 기온에 대비해야 합니다. 물가 근처에서 캠핑을 할 경우에는 텐트 바닥에서 습기가 올라와 더욱 추위를 느낄 수 있으니 바닥에 보온재와 방수 매트를 깔아 기초 공사를 탄탄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독사와 해충 주의하기

독사와 해충도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산속 나뭇잎더미에 독사나 말벌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등산화, 장화, 긴 바지 등을 갖춰 입어 몸을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기와 같은 해충은 벌레 퇴치제를 사용해보십시오. 특히 가을은 진드기가 많이 활동하는 시기이므로 풀숲이 우거진 곳은 웬만하면 가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자외선 차단하기

가을, 겨울철 자외선은 수분 증발을 유도해 피부 건조와 기미, 주근깨, 잔주름 등을 형성하는 주범입니다. 자외선 차단제는 당연히 기본, 텐트를 칠 때 그늘막인 타프를 함께 설치해 햇빛을 완벽히 차단해야 가을에도 고운 피부결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불 조심하기

장작이나 모닥불을 키우는 일이 많은 가을 캠핑. 캠프 파이어와 바비큐 파티도 좋지만 화재 발생의 위험이 있으니 첫째도 불 조심, 둘째도 불 조심, 셋째도 불 조심을 명심해야 합니다. 주변에 풀이나 나무가 많은 곳은 최대한 피하고 캠핑장 내 화로를 이용하십시오. 불을 끈 뒤에는 마지막 불씨까지 철저히 확인해야 합니다.